사진영상 특강 요약본
by 다산 남양주 호평동 배선복 사진작가
*영상의 특징
영상 vs 인간 눈
.카메라의 영상
2차원으로 표현된다. 이 때문에 3차원으로 보이도록 원근감을 넣어 표현해야 한다. 영상은 2차원에 표시된다. 이것을 3차원으로 표현해야 한다.
.시점
영상 vs 사진
영상은 연속되는 시간적 이미지이다.
정적인 이미지인 사진은 세세히 볼 수 있다.
영상은 그 순간 이후 상황을 시간이 지나 확인할 수 있다.
영상 vs 공연예술
공연예술은 무대에서 공연된다.
영상은 숏 사이즈(크로즈업 등)로 감정선을 표현한다.
연극은 대사로 상황을 표현, 전달한다.
.제작의 과정
사전 제작, 콘티
.3차원 부여
피사체의 방향성을 염두해 둔다.
어깨나 사물을 앞에 걸고 피사체를 찍는다.
심도 렌즈로 피사체 이외는 흐리게 표현한다.
명도와 암부의 대비로 동굴 효과를 준다.
클로저??
.피사계심도 (예시)시민케이 영화
화면에 보이는 사물은 정보, 주의집중을 하게 한다. 무엇에 집중하게 할 것인가 결정하여 빼고나 흐리게 하거나 드러나게 한다.
.샷사이즈
.영상의 시점
객관적 시점
주관적 시점
간주관적 시점 등장인물에 감정이입하여 그의 입장의 시점에서 보여주어 상황이해
작가적 시점 해당 상황에 대한 작가 시점을 말한다. 작가가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물체나 사람을 걸고 보여주거나 3자적 시점으로 보여준다.
.이미지너리 라인 180도 법칙
30도 법칙
정보 전달의 효과를 생각해야
예외적인 경우에는 사이즈를 바꿔주면 된다. 다른 정보를 준다
.앵글
카메라의 태도, 관객의 태도를 결정
.화면의 구도
인물의 태도와 자세는 보이는 것을 다르게 한다. 많은 것을 보여줄수록 정보의 양은 늘어난다.
보여주는 것에 의해 관객에게 허용되는 친밀감을 조정할 수 있다.
뒷모습ㅡ 호기심, 신비롭다, 두렵다
소격 효과, 소외효과
특별한 의도가 없다면 등장인물이 카메라를 응시해서는 안 된다.
.화면비
2.35 대 1 스팩타클
1.33 대 1 갑갑 인물집중 세로의 힘이 강함
1.85 대 1
정보의 양 그랜드 브다페스트호텔 세로의힘
.영사면출의 사조, 표현주의 사실주의
표현주의 편집, 화려한 연출
조르주 멜리어스 전위영화 실험영화
사실주의
뤼미에르형제 다큐멘터리
롱테이크, 자연광, 거리두기, 초소한 개입
내가 지향하는 연출사조는?
작품분석
내용 감정
봄날은 간다 시실주의적
샷사이즈에 따라 감정 이입이 달라짐
롱테이크 관조적
친절한 금자씨 표현주의
얼굴정보 각도
이영애 이상한 연출 감정이입 안 되게
베테랑
장소가 바뀌면 보통 풀샷인데 유아인 위주로 간다
사운드가 1,2초 먼저 들어감
시점이 계속 변함
대화가 산만하다가, 화면이 고정됨.
카메라가 움직이면 긴장감 줌. 줌은 다름
택시운전사
카메라 움직임
os 송강호와 기자의 관계
달콤한 인생
크기 태도 os
긴 복도 깊은 내밀한 이야기
배경전환
위치변환 화제전환
살인의 추억
귀와 입의 거리
달라진 태도
중요한 정보에서 컷을 안 나눔
정보의 차이를 나눠서 보여줌
귀를 파주는 설정
여자들의 말
곡성
대화의 주도권
평등하게 시작하면서
어깨가 아닌 신체일부 걸고 상대를 보는 샷은 보통
인물의 동선에 따라 주도권이 설정됨 따라감
인물의 태도
무시의 의미
노즈룸
시점
1987
액자 속 비춘 유혜진
조명, 카메라 흔들림, 이미지라이너 침범,
개인사ㅡ반대쪽 모습을 보여주면서 다른 면 방법을 보여줌. 고문에서 더 비열한 방법으로 전환
발밑에서 부터오는 위협
달콤한 인생
왜 들어갔을까?
비상구를 통해 가는 찌질함
이 장면이 왜 들어가고 어떻게 풀어나갈까?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아닌 것
보이는 것을 설명하는 대사
보여줄 수 있는 것을 대사로 해결
장면의 중복
없어도 이야기 진행이 되는 장면의 남발
엮은글
교육연극 지도자 워크숍 후기 [구민정 교수 (한국교육연극학회 이사)]
생각정리스킬 독서노트요약 복주환
가족사진 의미 및 가격
미국사진가협회 사진명장, 청소년지도사, 교육연극지도사의 자연스러운 가족사진
다산 마석 구리 호평동 평내동 136번지 배선복가족사진관
031-595-4136
태그 #강사 #사진강의 #영상강의 #사진교육강사 #남양주사진강의 #사진강의 #사진영상특강